본문 바로가기
세계의 대통령

미국 대통령 빌 클린턴 생애

by 박스좋아하는고양이 2021. 10. 31.
반응형

1990년대 미국 역사상 최대 호황으로 꼽혔던 클린턴의 경제 호황은 닷컴 거품이었지만 냉전 종식 이후 세계 유일의 초강대국 이후 가장 강력한 미국 대통령이 되었습니다. 특히 미국에서는 세 번째로 젊은 나이에 속하는 46살에 대통령에 당선된 인물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미국 대통령 빌 클린턴 생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빌 클린턴 생애

2. 빌 클린턴 정치 입문

3. 빌 클린턴 대통령 업무

 

1. 빌 클린턴 생애

빌 클린턴은 1946년 8월 19일 줄리아 체스터 병원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아버지 윌리엄 제퍼슨 블레이드 2세는 클린턴이 태어나기도 전에 고속도로에서 사고를 당해 세상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블레이드는 뉴욕 시에서 태어났으며, 뉴욕 시에서 자라게 되었습니다. 어머니의 재혼으로 성을 클린턴으로 바꾸게 되었습니다. 그의 공식 이름은 빌 클린턴으로 더 잘 알려진 "윌리엄" 입니다.

 

빌 클린턴은 어떤 면에서는 아메리칸드림의 상징이었으며, 계급적인 면에서는 서민의 희망이었습니다. 가난한 어머니와 학대하는 계부를 두었으며, 우범자 지역에서 성정하여 대학 등록금을 낼 수 없지만 그는 조지타운대, 옥스퍼드대, 예일대 로스쿨에서 장학금을 계속 받고 학교 생활을 이어나갔습니다. 그는 조지타운 대학교에서 공부를 하였으며, 로즈 장학금에 선발되어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공부했으며 예일 대학교 법학부를 졸업하였습니다. 예일 스쿨에 다닐 때에는 1975년에 힐러리 로댐과 결혼을 하였습니다.

  • 그 이후 첼시 딸을 얻게 되어 아버지가 되었습니다.

 

2. 빌 클린턴 정치 입문

1974년 그는 아칸소 의회에 지원했고 존 폴 해머스미트 대통령을 만났습니다. 그때 당시의 워커 게이트 상황은 다소 개선되었지만 4%가량 하락하였습니다. 2년이 지난 후 1978년에는 민주당과 아칸소 주지사로 아칸소주 법무부 장관에 선출되었습니다. 그가 주지사였을 때 여성과 흑인의 통합이라는 교육 정책으로 유명했습니다. 빌 클린턴이 주지사로 선출되었을 때, 그는 32살 때 아메리칸드림의 상징이기도 하였습니다. 그는 당시 미국에서 가장 젊은 주지사 중 한 명이었습니다.

 

마이크를-대고-연설하는-클린턴-미국-전-대통령
빌 클린턴

 

아칸소는 미국의 작은 주에 속하기 때문에 클린턴은 1992년까지 거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1988년 대선 지원 연설의 이미지를 바꾼 클린턴은 "다시 태어난 아이" 라는 별명을 얻었습니다. 민주당은 1990년대부터 클린턴을 대선 후보로 지명했으며, 1992년 대선에 출마할 것으로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러나 클린턴은 걸프전 승이 이후 부시가 지지율 때문에 승리할 수 없다고 판단한 뒤 대선 불출마를 약속했습니다. 아칸소 주에서는 39%만이 그의 입후보를 지지했으며, 과반수 이상인 52%는 부시 대통령이 재선에 출마하기를 희망했습니다. 그를 주지사로 선출한 아칸소 주는 후보를 뽑지 않았습니다.

 

그는 팀 하킨 아이오와 상원의원을 누르고 민주당의 대통령 후보로 국회의원에 당선되었습니다. 클린턴을 불편하게 만든 것은 군대 복무였지만, 그는 베트남전에 가지 않으려고 영국 옥스퍼드에서 베트남전에 의도적으로 비판을 받은 적도 있었습니다. 첫 민주당 과정이 워낙 어두워서 클린턴은 당초 3위에 그쳤지만 이를 극복하기 위해 모든 기술과 전략을 동원했습니다. 실제로 앨 고어가 부통령으로 임명된 뒤 지지율이 상당히 상승해 차라리 앨 고어가 대통령이 되는 게 낫다는 말까지 나왔습니다. 게다가 부시 대통령은 1988년 선거 이후 네거티브 선거를 실시해 유권자들을 지치게 했습니다.

  • 클린턴은 선거에서 매우 열심히 승리를 거머쥐었습니다.

 

3. 빌 클린턴 대통령 업무

그가 당선이 되고 난 후 대통령 업무로는 미국 경제의 한 축이었던 금융적자와 무역적자 등 이중 적자를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조치를 취했습니다. 첫째는 국가 기관의 상당 부분이 재정 적자를 줄이기 위해 전자적으로 전환되었으며 그 수는 300개가 되었습니다. 수천 명의 공무원들이 감원되었습니다. 레이건 행정부 이후 지속된 감세를 폐지하고 세금을 늘리기 위해 세금 부채도 늘렸습니다. 빌 클린턴의 세법 초안은 민주당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채택되었습니다. 1980년 후반 엄청난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일본을 물리치고 유일한 초강대국으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록펠터센터와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을 사들였습니다.

 

재임이 시작된 후에는 북미자유무역협정이 발효된 직후 서명을 해 부시 행정부 시절 폐지된 미국 무역법 301조를 부활시켜 거의 모든 나라의 무역과 관세 장벽을 무너뜨렸습니다. 아이마켓 오픈 예정, 정보기술인 IT 진흥과 미래 산업별 자금 조달에도 주력했습니다. 이 정책으로 마이크로소프트와 월트 디즈니의 IT 산업, 앨런 그린스펀의 연방준비제도 경제개혁 등 첨단산업이 크게 발전했고, 정부 전반에 걸쳐 미국 경제가 큰 호황을 누리기도 하였습니다.

  • 이 과정으로 클린턴은 다른 나라에서도 반미 감정을 키워 갑작스러운 시장 개방으로 많은 손실을 입히기도 하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