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의 대통령

핀란드 대통령 아브 스빈후드 생애

by 박스좋아하는고양이 2021. 11. 25.
반응형

1861년에 태어나 1944년에 생을 마감한 핀란드 대통령 아브 스빈후드는 핀란드의 법률가이자 정치인으로 초대 총리를 지낸 인물입니다. 초대 의회 의장, 국무 섭정, 대통령으로 당시의 직함으로는 원로원장을 맡기도 하였습니다. 오늘은 핀란드 대통령 아브 스빈후드 생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생애

2. 판사 시절

3. 핀란드 내전 상황

 

1. 생애

귀족 출신이었던 아브 대통령은 스빈후부드 프롬 크발스타의 기원은 1574년 귀족들이 세운 귀족 가문이었습니다. 1693년 귀족이 된 상인 마네 힘보다 나이가 많습니다. 스웨덴에 있는 스빈후드의 주요 도로 또한 스웨덴 왕실과 연결됩니다. 다른 모든 현상들이 핀란드 성을 따라 부르는 반면, 스빈후드는 500년 된 스웨덴 성을 가졌기 때문에 그의 개성을 잘 보여주는 대목이기도 합니다. 조부의 보살핌에서 자라난 아브는 어렸을 때 살던 집을 매각한 후로 핀란드의 헬싱키로 거주지를 옮겼습니다.

 

2. 판사 시절

그는 1878년 핀란드 헬싱키에서 태어났고 1881년 무용학 학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1882년 헬싱키 대학교를 졸업하였습니다. 그는 후에 많은 스웨덴들이 살고 있는 투르쿠의 항소 법원에서 변호사와 판사가 되었습니다. 1882년 31세의 나이로 그는 상원 법제위원회의 법무부 장관에 임명되었고 세법이 개정되었습니다. 1894년 이래, 스빈후드는 핀란드 입법위원회의 의장으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스빈후부 드는 세금 심사에 지쳐 1902년 투르쿠 항소법원으로 돌아왔습니다. 같은 해 러시아 제국의 동화 정책에 반대하는 시위가 일어났고 핀란드인들은 투르쿠에게 진압에 대해 불평했습니다. 이에 대해 니콜라이 브리코프 대통령을 고소하기도 하였습니다. 박돈 지사는 핀란드를 광신도로 여겼던 스빈후드 등 6명의 판사를 잘라냈고, 스빈후드는 정치 유명인사가 되었습니다.

 

스빈후부 드는 원래 러시아 제국의 근대 핀란드 동맹의 일원이었지만, 이후 재판에서 타협점을 찾지 못하고 핀란드 청년당으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스빈후드는 헬싱키를 방문하여 입법회의에 참석하였고, 호헌당의 비밀 결정에 참여하였습니다. 1905년 혁명 이후 1906년 의회 개혁이 시작되었고, 히놀라 주의 판사로 임명된 스빈후드는 정치에서 물러나 국내에서 법관으로 여생을 보내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스빈후드는  1907년 초대 국회의장과 초대 국회의원으로 선출되었습니다. 핀란드 청년당 뿐 아니라 다수당이었던 사회민주당도 유명 판사 스빈후드를 인정하고 추천했습니다. 목사로서 의회의 대통령이 될 권리를 강조했지만 혁명이 붕기 되자 러시아 황제 니콜라이 2세는 이를 부인했습니다. 러시아는 핀란드인들을 더 이상 신뢰할 수 없게 되자 핀란드 정부를 러시아로 교체하기 시작했습니다. 핀란드 헌법에 따라 이를 불법으로 규정하고 명령을 따르기를 거부했습니다.

  • 그 결과 시베리아는 1914년에 처벌을 받았습니다.

 

3. 핀란드 내전 상황

1917년 7월 사회주의 민주 상원의원 토코이 오사리는 러시아로부터 독립을 선언하려고 했지만, 케렌스키의 권리는 쿠데타를 명령했고 좌파의 대다수가 독립을 잃을 것을 두려워했습니다. 도 토이 상원은 9월에 러시아 공화국에 의해 해산되었습니다. 이후 두 달 동안 민주당 상원의원으로만 활동했던 에밀 네스토르 세 살 라이의 임시 상원이 유지되었고, 27일에는 임시 상원이 되었습니다. 그 후 11월에 상원의원이 됩니다. 10월 혁명은 7일에 일어났습니다. 상원 의장이 되기 직전인 11월 러시아 공화국이 무너지고 볼셰비키 정권이 들어섰습니다. 12월 6일에는 우파 주도르 스빈후드를 포한해 11명이 석방되었습니다.

 

아직 "총리"라는 호칭은 사용되지 않았지만 스빈후드는 핀란드의 공식적인 독립성 측면에서 핀란드의 첫 번째 총리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우익의 합법적 도피에 불만을 품은 좌파가 민병대와 우익 민병대를 소집하자 스빈후드는 우익 민병대가 핀란드 군이라고 선언했습니다. 핀란드 내전은 좌익 민간인들이 반란을 일으켰을 때 일어났습니다. 스빈후드는 지난 3월 헬싱키를 떠나 서부 해안의 항구도시 바사로 피신해 상원을 설립하고 독일 제국과 스웨덴에 개입을 요청했습니다.

  • 독일의 개입이 적을 제압했고 평화회담 없이 적을 파괴함으로써 내전은 끝났습니다.
반응형

댓글